날이 따뜻해지면서 야외 활동이 많아지는 요즘 코로나19가 종식을 맞이하고 외식수요
여행객이 크게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이럴때 음식을 통해 식중독을 일으키는 균들이 번식을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식중독의 증상 및 원인 나아가 치료방법까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1.식중독이란?
세계보건기구(WHO)는 '식품 또는 물의 섭취에 의해 발생되었거나 발생된 것으로 생각되는 감염성 또는 독소형 질환'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장염과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저는 장이 약해서 그런지 연간 두번 세번씩은 꼭 장염을
앓고는 합니다.
'장염'이라는 용어는 소장이나 대장에 염증이 생긴 상태를 말하며 대부분 음식 섭취와 관련이 있고 증상이 유사하기 때문에 식중독과 비슷한 의미로 사용됩니다.
2.식중독의 증상
-위장장애 : 식중독은 오염된 음식에서 오는 소화기계 증후군이며 식중독균이나 독소가 소화계에 작용하여 위장관의
염증이나 조절 기능 장애를 일으 킬 수 있습니다.
-설사 : 식중독은 대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설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변이 묽고 빈번하게 발생하며, 때로는 혈액이 섞인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복통 : 식중독으로 인한 복통은 소화계의 염증, 조절 기능 장애 또는 소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독소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복통은 가벼울 수도 있고, 심하고 급격한 경우에는 응급 상황일 수도 있습니다.
-발열 : 식중독은 일반적으로 체온 상승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식중독균에 의해 성장한 경우, 균의 분비물로 인해 체온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오한과 근육통 : 식중독은 일반적으로 체내 염증 반응을 유발하며, 이로 인해 오한과 근육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식중독의 원인
대부분의 식중독균은 4~60도 온도에서 증식을 합니다. 그렇다면 음식을 60도 이상으로 조리한 음식을 먹으면 된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그리고 차가운 음식은 4도이하로 보관하면 세균 증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온이 높은 여름에 식중독의 위험이 가장 높습니다.
식중독은 오염된 음식에서 오는 소화기계 증후군을 말하며 살모넬라,포도상구균,장염비브리오 등의 의한것이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식중독의 25%는 조리도구에서 균이 옮겨져 발생한다고 합니다.
-최근 2023년06월 기사에 따르면 회나 고기가 식중독의 주범인줄 알았지만 사실은 채소류가 병원성 대장균 식중독
원인의 67%로서 식중독을 가장 많이 유발하는 식품1위인 것으로 확인 된만큼 제대로 세척해서 먹어야 할 것 같습니다.
4.식중독의 치료
일반적으로 구토,설사가 발생하면 탈수를 예방하기 위해 매일 300cc정도의 음료수나 맑은 과일 주스를 천천히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도 설사가 계속된다면 쌀을 끓인 미음을 수시로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설사로인해 항문 주위가 빨개지고 피부가 갈라지면 더운물로 닦아주고 습하면 세균이 증식 하기 쉽기 때문에 완전히 건조
시키고 연고를 발라줍니다. 또한 소화기관이 약해져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자극을 주는 음식이나 튀긴 음식,콩,카페인 음식,탄산음료, 매운음식, 차갑고 뜨거운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 치명적이지 않다면 하루이틀 뒤 치료를 하지 않아도 호전이 됩니다.
그러나 그래도 상태가 나아지지 않응다면 병원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5.식중독의 예방
-깨끗한 환경 유지 : 식중독 균은 먼지, 오염된 표면 또는 부지런히 청소되지 않은 환경에서 번식할 수 있으므로, 주방과 음식 관련 공간을 깨끗하게 유지하세요. 식품 조리 시간에는 항상 손을 깨끗하게 씻은 후 시작하고, 조리 도구와 식기를 깨끗하게 세척해야 합니다.
-신선한 식재료 선택 : 구매할 때부터 품질이 좋은 식재료를 선택하세요. 신선한 식품은 식중독균의 성장을 방지합니다. 유통 기한이 지난 식품이나 손상된 포장이나 부품을 갖추지 않은 식품은 피하세요.
-적절한 조리 : 음식을 완전히 익히고 안전한 내부 온도에 도달하도록 조리하세요. 식중독균은 고온에서 죽기 때문에 고기, 달걀 등의 음식은 완전히 익혀야 합니다.
-식품보관:식품을 안전한 온도로 보관하세요. 식품의 온도가 4°C에서 60°C 사이로 유지되는 냉장고나 냉동고에 보관하세요. 식품을 신선하게 유지하기 위해 개봉 후 적절하게 포장하고 유통 기한을 확인하세요.
-식중독 원인 식품 주의 : 알레르기 반응이나 식중독의 주요 원인인 날생선, 날 고기, 조개류, 날 달걀 등과 같은 식품을 섭취할 때는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이러한 식품은 안전한 조리와 보관이 필요하며, 음식을 주문할 때 신선한 재료를 사용하는 음식점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저는 개인적으로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바로 개인위생관리 입니다. 손을 자주씻는게 제일 중요한데요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손을 씻는 것만으로 설사병,폐렴의40~50%,수인성 및 식품 매개 감염병의 70%까지 예방할 수있다고 하니
손씻는 일이 얼마나 중요하게요~~:)